News

[KAIST News_130704] 조광현 교수, 시스템생물학 백과사전 편찬

작성자
이황열
작성일
2013-07-05 19:51
조회
12255

사본-조광현교수님.jpg

우리 학교 바이오및뇌공학과 조광현 석좌교수는 영국, 독일, 미국의 시스템생물학 분야 석학 3명과 함께 공동 편집위원장으로 참여해 ‘시스템생물학 백과사전(Encyclopedia of Systems Biology)’을 편찬했다.

국내 과학자가 세계적인 과학 학술사전의 편집위원장으로 참여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뉴욕 스프링거(Springer) 출판사가 발간한 이 백과사전은 전 세계 시스템생물학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28명의 편집위원과 391명의 과학자가 참여해 기획에서 출판까지 총 5년 이상 소요된 대규모 국제 프로젝트다.

IT와 BT의 융합을 통한 21세기 새로운 학문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시스템생물학의 다양한 연구 분야를 포괄적으로 집대성한 이 백과사전은 총 4권으로 구성돼 있으며 3천 페이지에 달한다.

이번 국제 프로젝트를 주도한 조광현 교수는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1990년대부터 공학과 생명과학의 융합학문인 시스템생물학을 IT의 새로운 응용분야로서 개척해 왔으며, 여러 혁신적인 연구 성과도 거두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복잡한 생체네트워크의 진화적 핵심구조인 커널을 규명하고, 암세포의 분자네트워크에 대한 상태 공간 분석을 통해 새로운 암 치료 전략을 개발해 사이언스(Science)의 자매지인 ‘사이언스 시그널링(Science Signaling)’ 표지논문을 다수 게재하는 등 IT와 BT 융합 분야의 기초연구와 산업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본-시스템생물학_백과사전.jpg